본문 바로가기

경제~기타

MB 왈, 인플레이션 5%에 외국 정상들이 놀랬다는데~

우리나라 물가가 너무 빠르게 상승해 이명박 정권의 경제정책 전반에 대해서 많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원유가격 상승이 고환율과 맞물리면서 물가상승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많은 경제 전문가들이 경고를 하였습니다. 그러자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국은행까지 동원해서 외환 시장에 달러 폭탄을 투하하여 원-달러 환율을 낮췄습니다.

바로 몇일 전의 일입니다. 그런데 오늘 MB는 외부 인사 초청 오찬장에서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고 합니다.

지난 8~9일 일본 홋카이도(北海道) 도야코(洞爺湖)에서 열린 G8(선진 8개국)확대정상회의 참석 당시를 소개하며 “(회의에참가한) 16개 나라 중 한 방울 석유, 가스 안 나는 나라는 우리밖에 없었다. 다른 나라 정상들이 ‘인플레이션이 얼마냐’고 해서 ‘5% 넘는다’고 하니까 ‘기름 한 방울 안 나는데 어떻게 그것밖에 안 오르냐’고 깜짝 놀라더라”면서 “우리는 죽을 지경인데...(외국 정상들은 그렇게 생각한다)” 하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 대통령 "인플레이션 5%라 하니 외국정상들 놀라", 2008-07-16, 데일리안


G8 정상회담 참가국은 G8(독일, 러시아, 미국, 영국, 이탈리아, 일본, 캐나다, 프랑스) 국가와 + 5개국(중국, 인도, 브라질, 멕시코, 남아프리카 공화국)
, 그리고 한국, 인도네시아, 오스트레일리아 등이었습니다. 과연 이 나라들이 물가상승률 5%에 놀랬을까요?
그래서 ~~ 다른 나라들의 물가상승률 찾아보았습니다.
(자료가 유럽 국가 중심이어서 중국, 인도, 브라질 등등은 제외되어 있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유럽 국가들의 물가 상승률은 우리나라보다 낮았고 심지어 물가 상승률이 최근 하락한 국가도 있었습니다. 도대체 어느 나라 정상이 놀랬을까요?
(미국산 쇠고기도 7~8개 나라가 대부분을 수입하고 있지만 96개국이라고 정확한 통계를 제시한 정부였으니 이 정도는 약과네요~)

1. 물가지수
2005년 물가수준을 100으로 잡고, 물가가 어느 정도 상승했는가를 지수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G8 국가 중 우리나라보다 물가지수가 높은 국가는 미국, 영국, 러시아가 있습니다. 그런데 일본은 2005년에 비해 물가지수가 1.7p밖에 오르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은 우리나라보다 물가수준이 낮았고 우리나라보다 물가 수준이 높은 국가들은 대부분 동유럽 국가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물가지수 상승률
전년도 같은 기간과 비교하여 물가가 어느 정도 상승했는가를 나타내는 물가지수 상승률(2008년 4월 기준)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G8 국가 중 4월 기준으로 우리나라보다 물가 상승률이 높은 국가는 영국과 러시아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역시나 유럽 대부분의 국가들은 우리나라보다 물가지수 상승률이 낮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그림으로 보는 물가지수 상승률
그림으로 물가지수 상승률을 살펴보면 좀 더 명확해 집니다.
검은색 굵은 선이 우리나라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럽국가 중심으로 나타낸 그림에서 보면, 물가지수 상승률이 대부분 우리나라보다 낮습니다. 2007년 8월 이후 대부분 물가지수 상승률이 올라가기는 했지만 2008년부터는 어느 정도 안정을 찾아가는 모습입니다.
심지어 물가 상승률이 하락하는 국가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이명박 정권이 들어서고 환율을 본격적으로 상승시킨 3월 이후 물가 상승률이 더 상승하고 있습니다.

4. 마치며
산유국인 러시아도 높은 물가상승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산유국이 아닌 유럽의 작은 국가들의 물가상승률은 대단히 안정적입니다.

과연 이들 국가가 우리나라 물가상승률 5%에 놀랬을까요?

MB의 '
기름 한 방울 안 나는데 어떻게 그것밖에 안 오르냐’고 깜짝 놀라더라'라는 말은 한마디로 허풍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명박 정권은 물가상승 국면을 언론 플레이로 넘어가려고 해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p.s 1.
우리나라 물가지수는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생필품 중심으로 물가지수를 비교한다면, 물가 격차는 더 커질 거라 예상됩니다.

p.s 2.
자료 출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럽/미국 : http://www.unece.org/stats/stats_h.htm
일본 : http://www.stat.go.jp/english/data/cpi/1581.htm
한국: http://ecos.bok.or.kr/
정리한 엑셀 자료 함께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