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벌/효성/한국타이어

이명박 사돈 기업인 효성 비자금 관련 기사 모음

-‘이 대통령 사돈 기업’ 효성, 수백억 비자금 의혹, 2008-04-15, 한겨레

자산기준으로 재계 서열 25위인 효성(회장 조석래)이 국외 현지법인을 통해 수백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이 제기돼 검찰이 수사에 나선 것으로 14일 확인됐다. 검찰의 이번 수사는 국가청렴위원회(현 국민권익위원회)의 수사 의뢰에 따른 것이다.

국민권익위원회와 검찰의 말을 종합하면, 옛 국가청렴위는 지난해 말 효성 내부자로부터 ‘효성그룹이 2000년께 일본 현지법인 수입부품 거래과정에서 납품단가를 부풀리는 방법으로 200억∼300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내용의 제보와 함께 관련 회계 자료 등을 넘겨받았다. 자체 조사를 벌인 국가청렴위는 수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지난 2월 초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으며, 검찰은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 문무일)에 배당했다.

검찰은 이에 앞서 금융위원회의 금융정보분석원(FIU)으로부터 이 회사의 자금 흐름에 이상 동향이 있다는 내용의 자료도 통보받았다. 검찰은 국가청렴위와 금융정보분석원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하는 한편, 관련자 일부를 불러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석래 효성 회장은 현재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을 맡고 있으며, 동생인 조양래 한국타이어 회장의 아들 조현범 부사장이 이명박 대통령의 사위여서 이 대통령과는 사돈관계다.

효성은 정부가 2006년에 과거 분식회계를 자진신고하면 제재를 하지 않거나 가볍게 해주겠다고 발표하자 ‘국외 법인의 적자를 흑자로 바꿔 1500억원대의 분식회계를 했다’고 신고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효성 관계자는 “검찰에서 수사와 관련해 어떤 요청을 받은 적이 없다”며 “언론 보도 외에는 제기된 의혹에 대해 아는 바 없다”고 말했다.

-
검찰, 혐의 잡힌 ‘대통령 사돈 기업’ 어디까지 수사 할까, 2008-04-15, 한겨레

검찰이 효성의 수백억원대 비자금 조성 의혹 수사에 나서면서 수사가 어느 선까지 확대될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무엇보다 효성의 조석래(73) 회장이 이명박 대통령의 사돈이라는 점에서, 제보 내용의 진위와 검찰의 행보에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다.

검찰에 효성의 비자금 의혹 수사를 의뢰한 국가청렴위원회(현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해 효성 쪽 내부 제보자한테서 어떻게 비자금을 조성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수법을 제보받고 회사 내부 회계자료 등을 넘겨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 내용은 효성 쪽이 2000년께 일본 현지법인에서 물건을 사들일 때 수입 부품을 원래 값보다 비싸게 산 것처럼 꾸며 차액을 빼돌리는 등의 수법으로 200억∼300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것이다. 14일 수사 착수 소식이 퍼지면서 효성의 주가는 9.47%나 폭락했다.

검찰은 효성 관련 수사에 대해 공식적으로는 입을 다물고 조심스런 태도를 보이고 있다.

김수남 서울중앙지검 3차장은 이날 효성 비자금 의혹 수사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금융정보분석원에서 수많은 기업이나 정치인에 대해 통보하는데, 그걸 일일이 확인해 주기 곤란하다.

현재로선 접수 여부조차 알려주기 곤란한 상태”라고 밝혔다. 사건이 배당된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 검사들도 이날 기자들과의 접촉을 피했다.

검찰이 이처럼 조심스러워하는 것은 수사 내용을 잘 확인해 주지 않는 관행 탓도 있겠지만, 효성의 조 회장이 이명박 대통령과 사돈 관계라는 점도 고려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대통령이 ‘비즈니스 프렌들리’ 정책을 강하게 밀어붙이는 상황에서 검찰의 입지가 좁다는 분석도 나온다.

검찰은 국가청렴위와 금융정보분석원으로부터 건네받은 자료를 분석하고 있으며, 관련자들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비자금 조성 경위와 목적, 사용처로 수사를 확대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검찰의 이번 수사로 지난해 초부터 진행됐던 경찰청 특수수사과의 마일즈(MILESㆍ육군의 다중 통합 레이저 훈련체계) 사업 비리 수사에도 눈길이 쏠리고 있다.

경찰은 지난 1월 육군에 장비를 공급한 ㄹ사가 위장 거래를 통해 납품 단가를 부풀려 수십억원의 이득을 챙긴 사실을 밝혀냈는데, 이 과정에서 효성의 미국 현지법인과 효성그룹 오너의 인척이 등장하기 때문이다. 경찰이 1년 가까이 진행한 수사의 결과를 이번주 검찰에 송치하기로 한 시점도 공교롭다.

당시 경찰은 ㄹ사의 주주 신아무개씨를 구속하고 회사의 실소유주인 재미교포 주아무개씨를 인터폴에 지명수배했는데, 주씨는 효성그룹 오너 일가와 인척관계다.

또 미국 현지에서 장비 부품을 구입해 국내로 들여오는 과정에서 효성의 미국 현지법인이 중개를 했다. 부품값을 부풀려 차익을 남긴 점도 이번 검찰 수사 대상과 수법이 비슷하다.

경찰은 또 수사 과정에서 ㄹ사가 300억원대에 달하는 육군 개량형 야간표적지시기(PAQ-04K) 도입 사업도 수의계약으로 공급권을 따낸 사실을 확인했다. 하지만 이 사업의 연구개발비는 국방부가 지원하고도 규정과 달리 기술 특허는 조현준 효성 사장(조석래 회장의 장남)과 주씨, 주씨의 부인 송아무개씨 등 3명이 나누어 갖고 있어 특혜 의혹마저 일고 있다.

이와 관련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14일 “수사 결과 전부를 이번주 안에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지만, 검찰로부터 송치 요청을 받은 적은 없다”고 밝혔다. 경찰청 특수수사과가 송치한 사건은 서울중앙지검 특수부에 배당되는데, 검찰이 이 사건을 현재 효성 관련 수사가 진행 중인 특수1부에 배당할지 여부도 주목되는 부분이다.

-
효성, 검찰 분식회계 비자금 수사에 '당혹', 2008-04-14, 고뉴스

검찰이 대기업의 분식회계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해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해당기업으로 거론되고 있는 효성그룹이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14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문무일 부장검사)는 국내 대기업이 해외 현지법인을 이용해 수백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에 대해 수사 중이다.

이번 수사는 국가청렴위원회(현 국민권익위원회)가 국내 굴지의 대기업이 일본 현지법인을 이용해 2000년 전후 수입부품 거래 과정에서 납품단가를 부풀리는 수법 등으로 200~300억원을 횡령한 사실이 있다는 내용의 제보를 받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해 시작됐다.

검찰은 청렴위로부터 이 기업의 구체적인 비자금 조성 수법 및 그룹 내부의 회계자료 등 관련 서류도 함께 넘겨받은 것으로 전해졌으며,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도 이 회사의 자금거래 일부에 대해 의혹을 포착하고 이 같은 내용의 관련 자료를 최근 검찰에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효성은 지난 2006년 2월에 1998년 효성물산 합병시 효성물산 해외 판매법인 4곳의 손실을 총 1525억원 가량 누락했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분식회계 사실을 자진신고한 바 있다.

효성그룹 측은 "(기자들로부터) 확인 전화가 계속 오고는 있지만 내부적으로 아는 사람이 없다"며 "아직까지 입장을 밝히고 말고 할 것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
[기자수첩] 효성의 도덕 불감증, 2007-06-11, 아시아경제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인 조석래 효성그룹 회장의 세 아들이 금융계열사인 효성캐피탈로부터 수백억원대의 현금을 대출 받은 사실이 드러나 비난이 퍼지고 있음에도 당사자인 효성 측은 입을 다물고 있다.

담보나 사용처 등 적정한 대출심사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논란과 함께 상식 이하의 저리로 거액을 대출받아 계열사에 부담을 떠 안겼다는 시비가 끊이지 않고 있다.

그러나 효성은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효성 관계자는 "절대로 저리 대출이 아니다"라며 "당시 효성캐피탈이 금융권으로부터 연 이자율 7~8%대로 돈을 빌려왔기 때문에 오히려 계열사에 효자노릇을 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 당시 효성캐피탈은 한빛은행(11.50%), 국민은행(11.50%), 하나은행(11%) 등에 3형제들(10.8%)보다 높은 이자율로 돈을 빌려줬다.

효성의 다른 관계자는 "(대출이) 과한 측면이 있다. 일반인들이 보기에 의구심을 가질만한 것은 사실이지만 사회적으로 비난받을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기업 오너는 당연히 일반 국민들보다 더 높은 도덕성을 갖춰야 한다. 사회 지도층 대접을 받고 있는 공인이기 때문이다. 대접을 받는 만큼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금과옥조로 삼아야 한다.

경제사범들의 대부분은 불법대출에서 출발한다. 최근 대만 초유의 경제 사건으로 사법계를 뒤흔들고있는 리바(力覇)그룹의 왕유쩡(王又曾) 회장일가도 불법대출을 통한 내부거래를 일삼고 고의부도를 내 종자돈을 챙겼다.

이 사건 여파로 리바그룹 금융 자회사인 중화(中華)은행에서 예금인출 사태가 발생, 정부가 긴급 지원에 나서는 등 파장이 만만치 않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최근 불거져 나오고 있는 대기업의 비자금 조성 사건 등 모럴헤저드 사례를 보면 윤리 교육은 대외적으로 실시하는 형식적 교육에 지나지 않는다는 반증"이라며 "대기업이 직원들에게는 윤리경영을 강요하면서 자신들은 구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제는 관계 당국이 나서야할 때다. 떳떳하다면 효성도 정당하게 대출 과정과 용처를공개해야 한다. 법적으로 하자가 없다면 도의적으로는 문제가 있는지 시시비비를 가려야 한다는 지적이다.

재벌 총수 일가에 대한도덕적잣대가그 어느 때보다 높아져 있다는 것을 모두가 인식해야 한다.

-
H그룹, 비자금 의혹 제기, 2008-04-14, CNB뉴스
H그룹이 분식회계를 통해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에 대해 검찰이 수상중인것으로 14일 확인됐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문무일)는 H그룹이 해외 현지 법인을 이용해 수백억 원의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에 대해 국가청렴위원회로부터 수사의뢰를 받고 수사 중이다.

청렴위는 H그룹이 일본 현지 법인을 이용해 2000년 전후 수입 부품 거래 과정에서 납품단가를 부풀리는 수법 등으로 200억~300억원을 횡령한 사실이 있다는 내용의 제보를 검찰에 수사 의뢰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청렴위로부터 H그룹의 구체적인 비자금 조성 수법 및 그룹 내부의 회계자료 등 관련 서류도 함께 넘겨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도 이 회사의 자금 거래 중 일부에 대한 의혹을 포착하고 이 같은 내용의 관련 자료를 검찰에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청렴위와 FIU로부터 건네받은 자료를 면밀히 분석하고 있으며 관련자 일부를 소환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수사를 받고 있는 H그룹은 1998년 4개 계열사를 통합하면서 해외법인의 적자를 흑자로 바꿔 1500억원 정도를 분식회계 처리했음을 2006년 2월 금융감독원에 자진신고한 바 있다.

-
검찰, 2006년에도 효성 비자금의혹 포착, 2008-04-15, 한겨레
50억 ‘돈세탁’ 의심 불구 압수수색도 안해…수사지체 배경 ‘의문’

검찰이 지난 2월 국가청렴위원회(현 국민권익위원회)가 효성 비자금 의혹에 대해 수사 의뢰를 하기 전인 지난 2006년 론스타 사건 수사 과정에서 이미 효성그룹 관련 비자금 의혹을 포착했던 것으로 15일 확인됐다. 또 금융정보분석원이 넘긴 자료를 받아 진행한 조사에서도 일정 부분 성과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대검 중수부는 2006년 론스타의 외환카드 주가조작 수사에서 효성그룹 쪽이 ㅇ증권 계좌를 통해 외환카드 주식 50억원어치를 판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뒤늦게 밝혀졌다. 당시 효성 쪽은 ㅇ증권의 한 지점장을 통해 외환카드 주식을 판 돈으로 무기명 채권을 사고팔며 돈세탁으로 의심되는 거래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지점장은 검찰 조사에서 “50억원이 그룹 최고위층으로부터 나왔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부분을 떼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에서 조사해 왔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는 또 지난해 초 금융정보분석원이 효성 쪽의 자금흐름이 이상하다며 넘긴 자료를 토대로 비자금 의혹을 조사해 왔다. 효성 쪽의 채권 거래와 함께 이 부분을 수사한 검찰은 효성이 2000년께부터 국외 현지법인 등에서 해마다 30억원 이상의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을 놓고 조사에 진척을 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검찰은 지난 2월 초 국가청렴위원회에서 효성의 비자금 의혹 사건을 넘겨받았다는 사실이 지난 14일 언론에 보도된 뒤에도 이런 사실을 밝히지 않았다. 또 수사에서 눈에 보이는 성과나 결론을 내지 않고 있고, 통상적으로 비자금 수사에 따르는 사무실 압수수색도 하지 않아 의문을 낳고 있다. 효성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 검찰에서 압수수색이 들어온다는 말이 돌아 긴장하기도 했지만, 압수수색이 이뤄지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지난해 특수1부가 맡았던 비비케이(BBK) 사건 때문에 효성 수사가 속도를 내지 못했다”고 말했다.

- 검찰, '효성 비자금' 수백억 조성의혹 수사, 2008-04-15, 아시아투데이

효성이 국외 현지법인을 통해 수백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검찰이 수사에 나선 것으로 15일 확인됐다.

검찰에 따르면 이번 수사는 '효성그룹이 2000년경 일본 현지법인의 수입부품을 사들이는 과정에서 원래 가격보다 부풀려 비싸게 구매하는 방식으로 200억~300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국가청렴위원회(현 국민권익위원회)의 제보로 이뤄졌다.

제기된 자금조성 방법 역시 일반적으로 가장 손쉬운 수출입 과정에서 가격단가를 과대계상하는 방식이 사용됐으며, 이 중 차액을 빼돌리는 수법이 이용됐다는 게 내용이다.

이에 따라 국민권익위원회는 관련 내용에 대해 내부 검토를 통해 확인하고, 지난 4일 대검찰청에 효성그룹의 비자금 조성의혹에 대한 수사를 의뢰했다. 하지만 효성그룹측은 "아직까지 검찰로부터 소환조사를 통보받았거나 자료를 요청받은 사실이 없다"며 전면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검찰은 해당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에 배정한 상태다. 검찰은 옛 국가청렴위로부터 건네받은 자료를 분석 중으로 비자금 조성 경위와 목적, 사용처로 수사를 확대할지 여부에 대해 구체적인 방침은 세우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금융위원회의 금융정보분석원(FIU)으로부터 이 회사의 자금 흐름에 이상 동향이 있다는 내용의 자료도 통보받았다고 한다. 또 국가청렴위와 금융정보분석원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하는 한편, 일부 관련자도 불러 조사한 것으로 전해진다.

효성그룹이 비자금 조성의혹에 휘말린 데에는 전직 효성그룹 임원 출신으로 알려진 A씨가 국민권익위원회에 효성그룹의 비자금 조성 제보와 관련 자료를 넘기면서부터다. 이 배경에는 최근 몇 년간 진행됐던 효성그룹의 강력한 구조조정과 맞닿아 있다는 분석도 있다.

효성그룹은 IMF 직후인 1998년 효성T&C(구 동양나이론)를 비롯해 효성생활산업(구 동양폴리에스터), 효성중공업, 효성물산 등 4개 핵심 계열사를 효성으로 합병한 뒤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특히 효성그룹은 최근 몇 년 사이 삼성 출신 등 외부인재를 영입하면서 구조조정의 마무리 작업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내부 효성그룹 임원들 사이에서 인사 불만이 쌓이고 결국 비자금 조성이라는 제보로 이어졌다는 후문이다.

한편, 이번 사건이 불거지자 '비즈니스 프렌드리'의 친기업 정책을 표방하는 새 정부 출범 이후 첫 기업수사라는 점에서 재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효성의 총수는 이명박 대통령의 사돈기업인데다 재계의 구심적 역할을 하는 전국경제인연합회의 회장을 맡고 있기 때문이다. 조석래 효성 회장의 동생인 조양래 한국타이어 회장의 아들 조현범 부사장이 대통령의 사위가 된다.

따라서 일각에선 이번 대통령 친인척에 대한 수사가 구체적인 증거를 찾아내지 못하고 비자금의혹이라는 변죽만 울려 대통령과 기업에 치명타를 줄 수 있다는 우려도 나타내고 있다.

실제로 14일 비자금 의혹에 따른 검찰수사 소식만으로도 효성의 주가가 10%대 가까이 폭락했다.

게다가 비자금 의혹 제기 시점이 행정신뢰위, 국민고충위가 국민권익위로 통합되는 시점과 맞물리는 등 의구심을 자아내는 대목도 있어 "정확한 진위를 가려내는 게 중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어 앞으로 검찰의 행보가 주목된다.

- 효성 일본 현지법인 비자금 조성 의혹 검찰 수사, 2008-04-15, 이투데이

효성그룹이 일본 현지법인을 통해 200억~300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과 관련 검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의 이번 수사는 국민권익위원회(옛 국가청렴위원회)의 수사 의뢰에 따른 것이다. 권익위는 지난해 말 효성그룹 내부자로부터 효성그룹이 2000년께 일본 현지법인 수입부품 거래과정에서 납품단가를 부풀리는 방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해왔다는 제보와 함께 관련 회계 자료 등을 넘겨받았다.

권익위는 자체 조사를 벌인 후 올 2월 초 구체적인 효성의 비자금 조성 수법과 그룹 내부 회계자료 등 관련 서류를 검찰에 제출했다. 검찰은 이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 문무일)에 배당했다.

검찰은 또한 금융위원회의 금융정보분석원으로부터 이 회사의 자금 흐름에 이상 동향이 있다는 내용의 자료도 통보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회사 돈을 빼냈다는 내부 제보가 사실인지부터 확인한 후 비자금 조성 경위와 목적, 용처로 수사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에대해 효성그룹은 "이번 사건에 대해 그룹내부에서 아는 게 없다. 검찰 등 외부에서 자료요청과 소환 통지등 어떤 요청을 받은 적도 없다"는 입장이다.

이와는 별도로 효성그룹은 지난 1998년 당시 효성물산 합병시 효성물산 해외 판매법인 4곳의 손실을 총 1525억원 가량 누락했다는 분식회계한 사실을 2006년 2월 금융감독원에 자진신고한 바 있었다.

이는 당시 금감원이 과거 분식회계를 자진신고하면 제재를 하지 않거나 가볍게 해주겠다고 발표하자 효성은 국외 법인의 적자를 흑자로 바꿔 분식회계한 사실을 신고한 것이다.

한편, 이번 효성의 비자금 조성 의혹과 관련 재계가 바라보는 시각은 의미심장하다.

조석래 효성 회장은 재계를 대표하는 경제단체인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을 맡고 있다. 동생인 조양래 한국타이어 회장의 아들 조현범 부사장이 이명박 대통령의 사위라 대통령과는 사돈 관계이기도 하다.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착수한 사법부의 최초의 기업비리 수사가 이러한 효성그룹을 대상으로 출발했다는 점에서 이번 의혹과 관련한 검찰수사에 재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