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2mb

이명박, 안병직 그리고 뉴라이트


1. 이명박 대통령의 3.1절 왜곡
이명박 대통령은 3월 1일 제89주년 3.1절 기념식의 연설에서 "역사의 진실을 결코 외면해서는 안되지만, 언제까지나 과거에 얽매여 미래로 가는 길을 늦출 수는 없다. 한국과 일본도 서로 실용의 자세로 미래지향적 관계를 형성해 나가야 한며, 3.1 정신을 선진일류국가 건설의 지표로 삼겠다"고 말했다.
이는 일본의 과거사 문제는 더 이상 언급하겠으며, 경제교류에 중점을 두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이러한 말은 한일외교 협상자리에서 해 볼 수 있는 말이지 3.1절 기념식에서 할 말은 아니었다. 이명박 대통령은  3.1운동 정신을 기념하고 계승해야할 자리에서 그 정신을 훼손해버렸다. 

2. 이명박 이전에 안병직이 있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주장을 줄기차게 해온 사람이 또 한명 있다. 뉴라이트와 한나라당 정책연구소인 여의도연구소의 이사장을 맡고 있는 안병직이란 사람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 인물검색 결과~~~)


안병직 이사장은 2007년 12월 '한국논단'에 "대한민국의 성취를 토대로 해야만 통일도 실현 가능해 진다 : 대선을 위한 한나라당의 국정방향"이란
글을 썼다. 여기서 한나라당이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지켜야 하며, 박정희, 전두환 시대의 산업화를 토대로 선진화를 이룩하고 통일을 달성해야 한다고 쓰고 있다. 그리고 햇볕정책은 실패했으며, 북한 인권문제를 적극적으로 제기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즉, 박정희, 전두환의 뒤를 한나라당이 이어나가야 하며, 일본에는 침묵하는 대신 북한문제만 제기해야 한다며, 한나라당을 노골적으로 지지하였다. 

대한민국의 성취를 토대로 해야만 통일도 실현 가능해진다 - 대선(大選)을 위한 한나라당의 정책방향(國政方向).pdf

안병직은 1980년대까지
‘식민지 반(半)봉건사회론’을 가르쳤었다고 한다. 간단히 얘기하면 일제 시대는 식민지 수탈로 인해 근대로 이행할 수 없었다는 이론으로, ‘식민지 반봉건사회론’은 이후 민주화운동과 노동운동의 이론적 토대가 되었다. 그러나 안병직은 1985년 일본에 가서 일본 학자들과 교류하면서 식민지 근대화론, 즉 일제 시대가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출발점이자 근원이라는 이론으로 전향해버렸다.  

3. 안병직의 위안부 해석
안병직은 1992년 월간 사회평론에서 "종군위안부와 근로정신대를 구별해야"라는 제목의 글에서 "종군위안부와 근로정신대는 서로 다른 제도로 정신대에 징발되어 노동력만을 제공한 사람들이 오해를 받을 수 있고 이로 인해 정신적 피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둘을 구분해야한다"고 쓰고 있다.

종군위안부와 근로정신대를 구별해야.pdf

일면 정당한 주장으로 보일 수도 있겠으나, 위안부와 근로정신대를 전시 불법행위로 바라보지 않고
"제도"로서 표현하는 엄청난 잘못을 저지르고 있으며,
국가적 문제를 개인의 문제로 축소하여, 개인의 고통을 사회가 감싸안고 더 이상 위안부 문제를 언급해서는 안되는 것처럼 표현하고 있다.
더구나 '종군 위안부'는 (종군 기자처럼) 자발적으로 군을 따라 다닌 위안부라는 의미로, 강제로 성노예 생활을 해야 했던 일본군 위안부의 실상을 감추려고 일본이 만들어낸 용어이다. 2007년 2월 미국 의회 사상 최초로 열린 일본군 위안부 청문회에 증언자로 나섰던 이용수 할머님도 강압과 폭력에 유린됐던 피해자들에게 '자의로 몸을 팔았다'는 뜻의 '위안부'라는 호칭이 적절치 않다며, '종군 위안부'가 아닌 '일본군 강제 위안부 피해자'로 정정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현재 공식적인 용어는 '일본군 위안부', 또는 '일본에 의한 성노예'(Military Sexual Slavery by Japan)가 쓰이고 있다.

4. 안병직의 과거사 청산 관점
안병직은 과거사 규명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던 2003~4년에 역사학보에 '과거청산과 역사서술-독일과 한국의 비교'(2003)와 철학과 현실에 "과거사 규명,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글을 기고했다.

과거청산과 역사서술 - 독일과 한국의 비교 (부기 비판에 답함).pdf


일부 귀절을 인용해 보면,

"필자의 입장은 진정한 일제 과거청산을 위해서는 일제시대 평범한 한국인들의 '작은' 친일 행위에 대해서 눈을 돌려야 한다는 것이다. 필자의 생각으로는 일제시대 식민지체제에 대한 순응과 협력행위는 사회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나타났던 현상이 아닌가 싶다. 그리하여 필자는 친일파 규명작업과 관련하여 '일제 치하에서  친일은 어쩔 수 없었는데, 과연 누가 심판할 수 있는가' 하는 무언의 항변에 주목한다.
-> 일제시대를 살아간 전 국민을 친일파로 몰아가서 모두가 가해자이며 피해자인척
    묘사한다. 그렇다면 독립운동가들은 도대체 뭐란 말인가?

"일제 식민체제가 유지된 배경에는 식민지 엘리트 집단은 물론이고 수 많은 기층 민중 역시 식민지배의 현실에 적응하고 순응하는 면이 있었을 것이라는것이다."
-> 일제시대 재력과 권력을 가지고, 더 많이 배운 기득권 엘리트들의 친일행위를
    못 가진 자의 생계 유지를 위한 행위와 동급으로 만들어 버렸다.
 

"~친일세력의 개개인의 행적을 발혀내고 심판함으로써 식민시대의 과거를 청산하겠다는 것은 간단하고 편리한 과거청산방식일지는 몰라도 바람직한 것은 아니다."
-> 아직도 친일 후손들이 친일 행위 대가로 받은 땅을 되찾겠다고 난리인데,
    다 묻어버리자고 주장한다.

5. 마치며~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의 정책을 만들어 주는 조직의 우두머리가 가지고 있는 역사관은 아직도 친일파와 다르지 않다. 그러니 3.1절 기념식에서 대한민국의 대통령이라는 사람이 일본이 저지른 과거를 잊어 버리자고 연설을 한다. 실제로 이명박 정권은 선거기간동안 뉴라이트 집단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었으며, 총선에도 한나라당의 공천을 받아 국회로 진출할 계획이라고 한다.

안병직은 또 "논지를 제멋대로 왜곡하거나 자의적으로 해석하여 비판의 대상으로 삼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쓰고 있다. 즉, 네거티브 공세, 반대를 위한 반대는 받아들 일 수 없다고.....
(이는 이명박 대통령이 선거기간 동안 줄기차게 써온 말인데~~....)
하여튼 네거티브 공세(?)를 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관련기사 
 -
진보 지식인의 목소리가 달라지기 시작했다, 2005-10-2, 주간조선
 - 이명박 대통령 미래 지향적 한일관계 형성, 2008-03-01, YTN
 - 종군위안부(?), 2007-06-28, joins 뉴스
 - "피해자를 위안부라 하지 마라", 2008-03-01, 미디어 오늘
 -  뉴라이트 세력 결국 ‘金배지’ 향해 돌진, 2008-01-22, 경향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