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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벌/삼성(특검)

삼성 그룹의 1년 광고비는?

참여연대는 2005년 "X파일이 신문 1면에서 사라진 이유"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보고서 내용은 '언론이 사회적으로 중요한 이슈임에도 불구하고 재벌, 특히 삼성 관련 사안에 대해서 침묵하거나 왜곡하는 현실에 대한 비판'이었습니다.

하지만 참여연대 보고서가 잊혀지기도 전에 삼성의 비자금 조성과 불법로비 사건, 그리고 태안에서의 삼성중공업 유조선 기름 유출 사고가 연이어 터졌고, 이번에도 언론의 비판기능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언론사와 재벌이 밀착되어 공생할 수밖에 없는 이유 중의 하나는 재벌의 광고비 지출입니다. 그래서 광고주로서의 삼성의 위상을 알아보고자, 삼성 그룹의 광고비 지출 규모를 살펴보았습니다.

(1) 2004년까지의 삼성의 광고비 비중(참여연대 보고서에서)
4대 재벌의 4대 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 광고비 점유비중은 1998년 19.7%(약 5,134억원)에서 1999년 21.1%(약 7,606억원)으로 상승하였고, 2000년에는 18.9%(약 8,707억원)으로 잠시 하락하였으나 2001년, 2002년 19.9%, 2003년에는 20.6%로 다시 상승하였다고 합니다.

삼성그룹의 광고비 지출은 1998년 4.9%(약 1,281억원)에서 2004년 6.4%(약 3.007억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웹페이지(http://www.peoplepower21.org/?s01:i:b14888-9-11-1129516808) 또는 첨부파일을 참조하세요


(2) 2006년과 2007년 삼성의 4대 매체 광고비 지출
삼성 재벌의 2006년 4대매체 광고비는 2,873.3억원으로 4대매체 광고비의 대략 6.2% 수준이었으며, 2007년 광고비는 1,824.8억원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 2006년 삼성의 4대 매체 광고비 지출(단위 : 천원)
  기업 합계 TV 라디오 신문 잡지
1 삼성SDI 1,070,343 0 0 1,035,343 35,000
2 삼성SDS          
3 삼성공동 27,715,905 14,556,237 0 12,780,168 379,500
4 삼성금융공동 3,889,883 0 0 3,725,883 164,000
5 삼성네트웍스 3,551,981 0 521,686 3,006,295 24,000
6 삼성물산 9,259,133 8,631,301 523,427 38,105 66,300
7 삼성물산건설 6,044,830 0 0 5,751,930 292,900
8 삼성생명보험 22,693,088 12,622,763 750,943 9,141,082 178,300
9 삼성에버랜드 4,503,199 2,275,057 0 2,150,202 77,940
10 삼성전자 153,984,265 86,026,338 6,088,203 58,202,084 3,667,640
11 삼성중공업 914,458 0 0 908,458 6,000
12 삼성증권 7,351,448 2,962,667 503,679 3,690,652 194,450
13 삼성출판사 362,304 0 0 362,304 0
14 삼성카드 13,216,421 9,119,784 1,043,754 2,843,093 209,790
15 삼성코닝정밀유리 371,490 0 0 371,490 0
16 삼성테크윈 8,106,277 5,695,545 0 2,176,632 234,100
17 삼성토탈 510,264 0 0 510,264 0
18 삼성투신운용 394,065 0 0 394,065 0
19 삼성화재 9,571,413 6,049,085 1,454,958 1,998,170 69,200
20 제일모직 13,824,623 10,440,923 0 383,925 2,999,775
  합계 287,335,390 158,379,700 10,886,650 109,470,145 8,598,895
출처 : 광고정보센터(http://www.adic.co.kr/stat/index.do)

- 2007년 삼성의 4대 매체 광고비 지출(단위 : 천원)
  기업 합계 TV 라디오 신문 잡지
1 삼성SDI 257,168 0 0 248,240 8,928
2 삼성SDS 240,189 0 0 220,413 19,776
3 삼성공동 16,965,935 9,811,636 0 7,092,402 61,897
4 삼성금융공동 1,954,919 0 0 1,810,247 144,672
5 삼성네트웍스 152,605 0 0 152,605 0
6 삼성물산 864,640 0 842,051 4,157 18,432
7 삼성물산건설 6,535,167 0 0 6,316,103 219,064
8 삼성생명보험 16,572,340 9,539,285 1,497,780 5,314,068 221,207
9 삼성에버랜드 2,980,220 945,323 0 1,971,585 63,312
10 삼성전자 102,718,445 43,579,396 4,337,972 51,975,902 2,825,175
11 삼성중공업 1,726,034 0 0 1,683,986 42,048
12 삼성증권 8,624,634 1,158,934 407,962 6,972,394 85,344
13 삼성출판사 173,227 0 0 173,227 0
14 삼성카드 4,339,572 1,647,963 712,154 1,799,937 179,518
15 삼성코닝정밀유리          
16 삼성테크윈 4,216,982 3,486,360 0 541,406 189,216
17 삼성토탈          
18 삼성투신운용 2,255,656 0 0 2,252,296 3,360
19 삼성화재 7,688,335 3,467,599 1,488,196 2,637,275 95,265
20 제일모직 4,213,206 906,388 0 399,218 2,907,600
  합계 182,479,274 74,542,884 9,286,115 91,565,461 7,084,814
출처 : 광고정보센터(http://www.adic.co.kr/stat/index.do)

한편, 한국방송공사의 방송광고비 통계(TV+라디오)에서는 삼성전자가 10여년 동안 1~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2007년 방송광고비 상위 10개 기업
순번 광고주명 광고비
1 삼성전자(주) 81,178,205,490
2 에스케이텔레콤(주) 80,786,653,995
3 (주)케이티프리텔 57,710,827,120
4 엘지전자(주) 48,737,095,990
5 (주)케이티마케팅전략본부 46,047,160,625
6 현대자동차(주) 31,946,687,885
7 (주)하이마트 31,024,317,980
8 (주)농심 29,679,409,955
9 씨제이제일제당(주)서울지사 26,242,486,635
10 (주)엘지텔레콤 25,736,135,690
자료출처 : 한국방송공사(http://www.kobaco.co.kr/information/db/db_client.asp)

2007년 삼성재벌의 광고비 지출이 급격히 감소하였는데, 이는 우선적으로 통계집계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보이며, 두번째로 삼성특검과 섬성중공업 기름 유츌사고 때문에 광고를 자제한 것으로 보입니다. 광고를 해도 오히려 역효과만 초래한다고 판단했겠죠

(자료 출처, 조사 방법 등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p.s에서 기술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tp://www.presskorea.or.kr/data/statistics04.asp

(3) 삼성 광고비의 역할은?
기업의 일상적인 광고비 지출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구독료보다는 광고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신문사들의 경우에는 광고주의 돈이 절대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더구나 재벌들이 구조조정본부, 전략기획실 등의 조직을 통해 그룹 전체를 조정하는 현실 속에서, 자회사들의 광고비를 묶어 말 그대로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일례로 삼성그룹이 삼성에 대해 비판적인 기사를 보도한 경향신문과 한겨레신문에 대해서는 일절 광고를 내지 않았던 사건도 있었습니다(이명박 대통령 취임 축하 광고로 일단락 되기는 했지만).

통계 자체의 제약은 있었지만, 일정한 기준을 적용해 삼성의 광고비를 집계해 보았습니다. 역시 삼성은 광고분야에서도 우리나라 최대 재벌다웠습니다.
앞으로는 재벌(삼성그룹)의 광고비가 '공식적인' 로비 수단으로 작용하지 않고,
언론도 스스로 개혁하여 정상적인 비판 기능을 회복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p.s 1 참여연대 보고서와의 차이점
(1) 통계출처
참여연대 보고서와 금액이 차이가 있는데, 이는 통계자료 수집의 한계 때문에 발생한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참여연대는 Kadd 광고량 검색통계시스템을 사용했지만, 회원에게만 공개되는 시스템이어서 여기서는 광고정보센터(http://www.adic.co.kr)의 자료를 이용하였습니다.

광고정보센터와 한국방송공사의 통계에도 차이가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국방송광고공사 측의 통계치가 더 높게 나왔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두 기관 모두 정확한 통계는 아닌 듯 합니다. 그리고 광고시장 전체 통계자료는제일기획의 자료를 사용하였기에 % 숫자도 부정확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관련 통계를 이곳저곳에서 가지고 와서 이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광고비 지출에 대해서 국가가 통합된 통계를 생성해서 공신력 있는 정보를 제공해 주었으면 합니다. 

(2) 조사대상 및 통계제한
전체 조사대상 기업은 63개였지만 통계를 찾을 수 있었던 기업은 20개뿐이어서 제약이 많았습니다. 조사 대상은 DB 상에서 '삼성'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기업과 공정거래위원회의 상호출자제한기업(2008년 1월 2일 기준)에 나타나 있는 삼성그룹 소속사였습니다. 전체 조사 규모는 63개 기업이었으나 광고비 지출 자료검색이 가능한 기업은 20개 뿐이었습니다.


p.s 2 숫자에서 오류를 발견하시면 댓글 달아 주세요...확인후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