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6월 17일 KBS 단박인터뷰의 주인공은 김달식 화물연대 본부장이었습니다.
인터뷰 내내 화물연대의 파업은 기름값 상승으로 인한 생계형 파업임을 누차 강조했습니다.
그런데 저의 관심을 끄는 부분은 '글로비스'였습니다. 인터뷰에서는 김달식 화물연대 본부장이 "글로비스"라는 기업을 성토하는 부분이 아주 짧게 스쳐갔었습니다.
1. 글로비스는 어떤 기업?
현대 기아차 그룹의 자회사인 글로비스(http://www.glovis.net)는 스스로를 종합물류기업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사업영역은 국내외 물류와 중고차 사업, 철강유통 사업, 물류 시스템 구축 등등
국내 물류 부문을 확인해보면 "글로비스"라는 기업을 보다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현대제철 등의 철강제품과 현대오일뱅크의 유류제품, 자동차 부품과 완성차 등의 물류와 자동차 부품의 보관 등을 담당하는 기업입니다. 보다 직접적으로 말하면,
현대 기아자동차 그룹의 안정적인 물류를 담당하는 기업입니다.
2. 글로비스의 국내 물류 처리
글로비스의 '차량운반구'는 8,215,036,286원(감가상각누계액 5,456,865,731원)이었습니다(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올라와 있는 글로비스 2007년 사업보고서 참조). 감가상각된 금액까지 합산한 금액은 136억 7천만원입니다(차량운반구는 각종 육상운송 도구를 의미합니다. 아래 p.s 참조)
그런데 25톤 덤프트럭 가격은 2007년 1억원에서 1억 8천만원 사이였습니다(터프가이 대형트럭 100배 즐기기, 2007-10-1, 서울신문 또는 아래 사진 참조).
즉, 물류운송기업인 글로비스는 덤프트럭 기준으로 최대 76~136대를 보유한고 있다고 추론할 수 있습니다. 완성차와 철강 수송에 필요한 특수차량과 임원 차량과 업무용 승용차 등을 고려한다면 글로비스가 국내 일반 화물의 운송에 활용할 수 있는 화물차량은 몇 십대에 불과하다고 생각됩니다.
결국 글로비스는 국내 물류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하청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기업구조입니다(글로비도 일반화물의 육상운송, 보관, 장비, 하역 등은 아웃소싱 즉, 하청을 통해 처리한다고 홈페이지를 통해 밝히고 있습니다).
글로비는 국내 물류분야에서 만큼은 이름만 물류회사일 뿐입니다.
3. 글로비스의 국내물류 매출 및 매출총이익
글로비스는 2007년 국내물류 매출액이 7,201억원이었고, 국내물류 매출원가가 6,664억원 국내물류 매출총익익은 537억원이었습니다.
<글로비스 2007년 사업보고서의 손익계산서에서>
인터뷰 내내 화물연대의 파업은 기름값 상승으로 인한 생계형 파업임을 누차 강조했습니다.
그런데 저의 관심을 끄는 부분은 '글로비스'였습니다. 인터뷰에서는 김달식 화물연대 본부장이 "글로비스"라는 기업을 성토하는 부분이 아주 짧게 스쳐갔었습니다.
1. 글로비스는 어떤 기업?
현대 기아차 그룹의 자회사인 글로비스(http://www.glovis.net)는 스스로를 종합물류기업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사업영역은 국내외 물류와 중고차 사업, 철강유통 사업, 물류 시스템 구축 등등
국내 물류 부문을 확인해보면 "글로비스"라는 기업을 보다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현대제철 등의 철강제품과 현대오일뱅크의 유류제품, 자동차 부품과 완성차 등의 물류와 자동차 부품의 보관 등을 담당하는 기업입니다. 보다 직접적으로 말하면,
현대 기아자동차 그룹의 안정적인 물류를 담당하는 기업입니다.
2. 글로비스의 국내 물류 처리
글로비스의 '차량운반구'는 8,215,036,286원(감가상각누계액 5,456,865,731원)이었습니다(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올라와 있는 글로비스 2007년 사업보고서 참조). 감가상각된 금액까지 합산한 금액은 136억 7천만원입니다(차량운반구는 각종 육상운송 도구를 의미합니다. 아래 p.s 참조)
그런데 25톤 덤프트럭 가격은 2007년 1억원에서 1억 8천만원 사이였습니다(터프가이 대형트럭 100배 즐기기, 2007-10-1, 서울신문 또는 아래 사진 참조).
즉, 물류운송기업인 글로비스는 덤프트럭 기준으로 최대 76~136대를 보유한고 있다고 추론할 수 있습니다. 완성차와 철강 수송에 필요한 특수차량과 임원 차량과 업무용 승용차 등을 고려한다면 글로비스가 국내 일반 화물의 운송에 활용할 수 있는 화물차량은 몇 십대에 불과하다고 생각됩니다.
결국 글로비스는 국내 물류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하청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기업구조입니다(글로비도 일반화물의 육상운송, 보관, 장비, 하역 등은 아웃소싱 즉, 하청을 통해 처리한다고 홈페이지를 통해 밝히고 있습니다).
글로비는 국내 물류분야에서 만큼은 이름만 물류회사일 뿐입니다.
3. 글로비스의 국내물류 매출 및 매출총이익
글로비스는 2007년 국내물류 매출액이 7,201억원이었고, 국내물류 매출원가가 6,664억원 국내물류 매출총익익은 537억원이었습니다.
<글로비스 2007년 사업보고서의 손익계산서에서>
4. 마치며
글로비스의 사례를 찾아봤지만 삼성이나 LG의 상황도 비슷하리라 생각됩니다.
대형물류회사들은 자체적으로 물류를 처리할 인프라가 제한적이며, 일반적인 물류는 하청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기업구조입니다. 그러나 2008년 6월 고유가에 개별 화물차는 생계형 파업, 아니 생계형 폐업을 선택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생계형 파업이 발생하고 있지만 현대, 삼성, LG 물류자회사들이 운송료 협상에 가장 비협조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현대·삼성·LG 물류자회사들, 운송료 협상에 가장 비협조, 2008-06-17, 한겨레). 운송 하청구조를 고착화시키는 대형 물류회사들과 업체들에게 고통분담을 요청해야 합니다.
그리고 정부는 생계를 위협받고 있는 개별 화물차주들에게 고통분담을 강요하는 공공력의 폭력은 있어서는 안됩니다.
그래서 이번 화물연대의 파업은 국민들의 지지 속에서 계속될 수 있나봅니다.
p.s 글로비스는?
- 시가총액 2조 3,400억원, 시가 총액 순위 79위(코스피 기준)('08. 6. 18 현재)
- 비상근 이사 중에는 현대자동차 사장과 부사장, 그리고
전 대검찰청 차장검사이며, 현재 김&장 법률사무소 소속 변호사가 등기임원으로
올라가 있습니다(2007년 말 기준)
- 직원은 관리 사무직만 387명이 근무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올라와 있는 글로비스의 '07년 사업보고서를 참조하였습니다)
p.s 차량운반구?
유형고정자산의 일종이고, 철도차량, 자동차, 기타의 육상운반구(자동차, 광차, 견인용마 및 우 등)를 총칭하여 말한다고 합니다.
차량운반구계정에는 매입대가 또는 제조원가외에, 직접간접의 부대비용을 포함한다. 또 카아 라디오, 미터, 쿠울러 등도 차량의 일부로서 처리된다고 하네요
유형고정자산의 일종이고, 철도차량, 자동차, 기타의 육상운반구(자동차, 광차, 견인용마 및 우 등)를 총칭하여 말한다고 합니다.
차량운반구계정에는 매입대가 또는 제조원가외에, 직접간접의 부대비용을 포함한다. 또 카아 라디오, 미터, 쿠울러 등도 차량의 일부로서 처리된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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